> 골프아카데미 > 온라인레슨
 
제목 [20180317] 골프특강 : 골프피트니스

골프 피트니스


 


 

1.골반운동

골반은 어깨가 팔에 필수적이듯이 다리에 꼭 필요하다. 어깨와 골반은 모두 구상관절이다. 어깨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근육은 팔을 다방면으로 움직이고 또 이 움직임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어깨는 팔을 앞뒤 좌우로 들어 올리거나 머리 위로 사물을 들어 올릴 수 있게 하며 손바닥이 하늘과 지면을 향하도록 방향을 조절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와 마찬가지로 골반은 다리를 움직이게 해주고, 또한 다리의 움직임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골반은 다리를 다방면으로 움직이거나 점프를 하고, 또 다리를 회전시켜서 발을 회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피트니스에 조회가 깊지 않아도 상당수의 사람들이 스포츠에 어깨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는 잘 이해하고 있지만 골반 강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이는 극히 드물다. 또한 골반의 움직임이 많이 요구되는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도 골반의 올바른 움직임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게 대부분이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반이 심하게 경직되어 있고, 일정한 방향으로만 움직임이 가능하며 다른 신체 부위와의 조화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골반의 제한은 일상에서는 별다른 불편함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골프 코스에서는 매우 심각한 문제점이 야기되며 골프의 참 재미를 잃게 하는 주원인이다.


 

테이크어웨이에서 팔로스루까지 골프 스윙에서 하체가 적절히 사용되지 못한다면, 상체사용이 주를 이루는 스윙을 하게 된다. 하체의 회전이 제한된다면 이를 보안하기 위해 상체가 무리하게 하체의 역할까지 도맡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상체가 주도되어 스윙을 하게 되면 비거리 손실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다시 말해 전신이 요구되는 골프 스윙을 몸의 절반만 이용해서 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임팩트에서 하체가 제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스윙 템포가 엉망이 된다.

상하체의 움직임이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이는 또한 균형을 유지하는데 치명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템포와 밸런스가 손실되면 임팩트에서 그 어떤 것도 조화를 이룰 수 없게 된다.


 

이런 모든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골반을 더 강하고 유연하게 단련해야 한다.

이렇게 하체를 단련하는 것만이 상체의 힘으로만 스윙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 사진참조

밸런스볼 롤오보


밸런스볼을 이용한 연속 힙턴

 


 

[강사] 이장선 프로

첨부파일